한국 모듈러 주택으로 글로벌 시장 진출 신호탄
해외 소형 주택을 수입해 국내 건축 업자들에게 반축으로 공급하는 B2B 플랫폼 ‘홈플릭스’가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된 ‘2024 코리아빌드’에 참가해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행사에서 ‘홈플릭스’는 사상 최초로 우주선 모양의 주택 4종을 40개 부스 규모로 선보였다. 국내 건축주와 국내외 B2B 바이어를 대상으로 한국 모듈러 건축, 건설 산업의 다양성과 가능성을 널리 알리며 소형 디자인 주택의 글로벌 유통이라는 혁신적인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런칭하는 기틀을 마련했다는 평가다.
행사 기간 동안 안산시의회 송바우나 의장과 황은화 문화복지부위원장 김유숙 의원을 비롯하여, 해외건설협회, 국방부 합동참모본부, 국방시설본부, 한국토지주택공사, 서울주택도시공사, 경기주택도시공사,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 국민체육진흥공단, 세종특별자치시 시설관리공단,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 국립공원공단, 인천광역시교육청, 경기도 용인교육지원청, 경기도 안양과천교육지원청, 경기도 고양교육지원청, 경기도 의정부 교육지원청, 한국소방산업기술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등 정부 기관 및 공기관, 지자체 관계자들의 방문과 상담이 줄을 이었다.
또한 포스코 A&C, 삼성 엔지니어링, 삼성중공업, 삼성물산, 현대건설, 현대엔지니어링, 동원건설, GS건설, 자이S&D, DL이앤씨, 대우건설, 동부건설, HDC랩스, 코오롱하우스비전, SK 에코플랜트, 희림 종합건축사사무소, 정림 종합건축사사무소, 삼우씨엠 종합건축사사무소, 해안 종합건축사사무소, 무영씨엠 건축사사무소, 간삼 종합건축사사무소, 펨코엔지니어링, 현대자동차, 한국항공우주원, LG전자, LG유플러스, 삼성전자, 롯데호텔, 글래드 호텔 앤 리조트, 한화 63시티, KB자산운용, KT 에스테이트, 미래에셋증권 등 업계 관계자들의 방문이 이어졌다. 방문객들의 대다수는 “홈플릭스 부스를 방문하고 컨테이너 박스를 연상하게 했던 모듈러 주택에 대한 인식이 완전히 바뀌었다”는 반응했다.
특이점은 이틀 이상 내방한 업계 관계자가 다수였다는 점이다. 주목할만한 부분은 단순 구매 상담을 넘어 JV(조인트 벤처) 설립 제안 등 홈플릭스 플랫폼과 협업을 요청하는 러브콜 또한 이어졌는데 이들 중 대다수가 외국인 바이어들이었다는 점이다. 사우디아라비아 정부 투자청에서는 연락처 교환 및 재상담을 통해 국제적인 협력 가능성을 타진했으며, 두바이, 러시아, 호주, 몽골, 필리핀, 베트남, 덴마크, 미국 등 다양한 국가에서 온 사업자들과의 상담을 통해 해외 진출의 발판을 마련했다. 중국에서 유통되는 주택을 직접 수입하려고 여러번 시도했지만 아무래도 불안했고, 무엇보다 인테리어적으로 이질적인 정서가 있었는데 K-드라마를 통해 익숙한 한국적인 인테리어가 가미된 주택을 한국의 기업을 통해 수입을 하게 된다면 발주자 입장에서는 조금 더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경쟁력있는 품질관리가 가능할 것이라는 기대감을 내비쳤다.
홈플릭스는 현재 4년차 벤처기업으로 3년 차에 흑자 전환을 이루었으며 하반기에 Pre-A 라운드를진행할 계획이다. 영세한 소형 주택 건축 회사들의 매니저 역할을 담당하는 사업자용 <건축매니저> 상품으로 시장에 진입했고 2023년 코리아빌드를 통해 <마이호텔_더 오리지널>을 선보인 IT 기반의 모듈러 건축 스타트업으로 2024년에는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중국에서 개발된 우주선 모양의 주택을 기반으로 국내 디자이너와 인테리어 업체를 통해 한국화 한 실제 주택 모델 <MYHOTEL_C90_K>를 출품하였다.
홈플릭스의 서동원 대표PM은 “4일 간 부스에 내방한 8천여명의 국내외 건축주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고 플랫폼 회원사들의 수주 상담으로 이어지고 있어 기대된다. 이번 박람회에 찾아주고 성원해주신 고객들과 업계 관계자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해외 주택의 수입 공급뿐만 아니라 넷플릭스를 강타한 오징어 게임과 같은 한국 디자이너의 모듈러 주택을 발굴하여 해외로 수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박람회 이후 두바이, 사우디아라비아 등 중동 자본시장의 투자자들에게 주목을 받고 있는데 국내를 넘어 아시아의 주목받는 스타트업으로 떠오르겠다”고 박람회 참가 소회를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