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시스템즈의 BSR(Bon Speed Reducer)은 로봇, 중장비 등 건설 산업 분야의 혁신 목표로 개발됐다.
감속기는 로봇의 동작을 조절하는 핵심 부품 중 하나로, 모터가 생성하는 회전 운동을 로봇의 동작 과정에서 필요한 속도와 힘으로 변환해주는 역할을 한다. 국내 건설 산업과 중장비 분야는 과거부터 지속적인 발전과 혁신의 과정을 거치고 있다. 해당 산업에서 활용되는 기계 역시 과거와 다르게 그 종류가 다양해지고 전동화로 변화를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다.
건설 현장에서 활용하는 기계들은 대체로 고강도의 작업을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높은 토크를 가지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건설 기계나 중장비의 동력을 효율적으로 전달하고 속도를 정밀하게 조절할 수 있게 하는 중심적인 부품으로 감속기의 성능에 따라 장비의 효율성이 달라질 수 있다.
모터 감속기 BSR은 사이클로이드 치형 기어 설계를 적용, 마모를 최소화하고 장비의 유지 보수 비용을 절감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소형화 설계로 인해 설치 공간의 활용성을 높였다.
본시스템즈 관계자는 “작업 환경이 혹독할수록 기계에 활용되는 감속기는 우수한 내구성을 갖출 필요가 있다. BSR은 사이클로이드 치형 기어 설계를 적용하여 마모를 최소화시키고 이를 통해 장비의 신뢰성을 높여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부피도 매우 작기 때문에 적용시 설계 공간의 확보가 용이하다. 이러한 장점들이 최근 국내 산업에서 두루 선택받고 있는 비결이 아닌가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또한 “본시스템즈와 같은 국산 기업은 감속기의 품질과 신뢰성을 높여 국내 건설, 중장비 산업에서의 지속 가능한 성장과 혁신을 돕고 있다. 두루 발전하는 국내 기업이 많아질수록 산업은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본시스템즈의 BSR 생산과 보급은 국내 산업의 윤활유와 같은 역할을 해낸다고 볼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아이티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