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동아] [생활 속 IT] 윈도 운영체제 관리 도우미 ‘MS PC 매니저’

※ 스마트폰과 PC, 모바일 앱과 서비스 등 다양한 IT 기술을 손쉽게 쓰도록 도와드립니다.
[IT동아 강형석 기자] 윈도 운영체제 기반 PC를 장시간 사용하다 보면 조금씩 느려지거나 저장공간이 줄어들기도 합니다. 가끔 일부 악성코드가 설치되어 여러 문제를 일으키기도 하죠. 이 때문에 사용자들은 최적의 환경을 유지하고자 주기적으로 시스템을 정리합니다. 시스템 자원을 불필요하게 끌어 쓰는 요인들을 없애는 것이죠. 쓰지 않는 프로그램을 삭제하거나, ▲이미지 ▲영상 ▲보조 파일 등 인터넷 브라우저 예비파일(캐시)을 정리하는 등 방법도 다양합니다. 그런데 프로그램 설치ㆍ제거 관리자부터 브라우저 등 하나씩 실행하는 과정은 귀찮기만 합니다.
PC 매니저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제공하는 운영체제 관리 프로그램입니다 / 출처=마이크로소프트
PC 매니저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제공하는 운영체제 관리 프로그램입니다 / 출처=마이크로소프트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에서 제공하는 운영체제 관리 프로그램, ‘PC 매니저(Manager)’는 시스템 자원 최적화부터 ▲상태 검사 ▲프로세스(실행 프로그램) 관리 ▲시스템 보호 ▲저장소 관리를 지원하는 보조 프로그램입니다. 심지어 윈도 운영체제의 일부 기능을 실행하는 기능도 있어 초보자라면 요긴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PC 매니저는 윈도 10ㆍ윈도 11 운영체제 사용자라면 설치 가능합니다. 브라우저에서 ‘PC 매니저’를 검색한 후 전용 홈페이지에 접속해 파일을 내려 받거나, 윈도 운영체제에 있는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Microsoft Store)에 접속한 다음 ‘PC 매니저’를 입력하면 설치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설치는 복잡한 과정 없이 클릭 몇 번만 해주면 끝납니다.
PC 매니저 주 화면에는 운영체제 최적화에 필요한 기능이 제공됩니다 / 출처=IT동아
PC 매니저 주 화면에는 운영체제 최적화에 필요한 기능이 제공됩니다 / 출처=IT동아
PC 매니저를 설치 후 실행하면 작은 창 하나가 출력됩니다. 주요 기능으로는 ▲PC 향상 ▲상태 검사 ▲프로세스 ▲디스크 전체 정리 ▲시작 앱 관리(시작으로 표시) 등이 있습니다. 해당 기능만 잘 사용해도 시스템 최적화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화면 좌측에 있는 기능도 운영체제를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적극 활용하면 좋습니다. 기능으로는 ▲시스템 보호 ▲자장소 관리 ▲앱 관리 ▲윈도 도구 상자 모음 ▲복원 ▲PC 매니저 기능 설정 등이 있습니다.
먼저 PC 향상 기능은 PC 매니저가 스스로 메모리 속 불필요한 프로세스와 저장된 임시 파일 등을 제거해 최적의 상태로 만들어 줍니다. 화면 하단에 있는 ‘부스트’ 아이콘을 클릭해 주면 알아서 정리합니다.
상태 검사는 윈도 운영체제 자체적으로 쓰는 예비 공간을 비워 저장공간을 확보하는 기능입니다. 실행하면 PC 매니저가 정리 항목을 정리해 안내합니다. ▲윈도 캐시 ▲브라우저 캐시 ▲임시 파일 ▲휴지통 ▲시스템 로그 ▲최근 파일 목록 등 종류가 다양합니다. 이 중에서 용량을 크게 차지하는 캐시(예비 공간)와 임시 파일 등을 우선 정리하면 상황에 따라 수GB에 달하는 용량 확보가 가능합니다.
프로세스는 운영체제 내에서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강제 종료해 시스템 자원을 확보하는 기능입니다. 윈도 운영체제는 사용자가 주로 쓰는 프로그램 외에도 보이지 않는 곳에서 몰래 실행되는 프로그램도 존재합니다. 몰래 실행되는 프로그램은 시스템 자원을 점유해 은근히 PC를 느리게 합니다. 혹시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이라면 프로세스 관리에서 종료해 주세요.
전체 정리는 PC 매니저가 설치된 프로그램 혹은 브라우저 등이 점유 중인 임시파일을 지워 저장공간을 확보하는 기능입니다. 기본 추천하는 항목만 지워도 적지 않은 용량 확보가 가능하지만, 사용자 판단 하에 쓰지 않는 프로그램의 임시파일을 지워도 됩니다. 다만, 상황에 따라 실행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가급적 쓰지 않는 게 좋습니다.
시작 앱 정리는 윈도 운영체제가 시작함과 동시에 실행되는 프로그램을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사용자 성향에 따라 설정해 주면 쾌적한 운영체제 초기 실행이 가능합니다.
보호 메뉴에서는 ▲바이러스 ▲악성코드 검사 ▲업데이트 ▲작업 표시줄 복원 등 기능이 제공됩니다 / 출처=IT동아
보호 메뉴에서는 ▲바이러스 ▲악성코드 검사 ▲업데이트 ▲작업 표시줄 복원 등 기능이 제공됩니다 / 출처=IT동아
이 외에도 PC 매니저는 윈도 디펜더(Windows Defender)를 즉시 불러와 ▲바이러스 ▲악성코드 검사가 가능합니다. 메뉴 좌측에 있는 ‘보호’ 탭을 클릭하면 즉시 검사 가능한 아이콘이 제공됩니다. 윈도 디펜더의 빠른 검사와 동일한 기능이 제공됩니다. 이 외에도 ▲윈도 업데이트 ▲기본 브라우저 설정으로 운영체제 기본 관리를 지원합니다.
뜻하지 않게 작업 표시줄 아이콘이 사라졌거나 지웠다면 ‘작업 표시줄 복구’ 기능을 쓰면 됩니다. 표시줄 복구와 기본 도구 모음 등을 복원해 줍니다. 윈도 운영체제에서 설정된 기본 앱을 복원하려면 ‘기본 앱 복원’ 기능을 사용하세요. 사용 중에 프로그램에서 팝업이 나타나는 것을 막아주는 ‘팝업 관리’ 기능도 사용자에 따라 유용하게 쓰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저장소 ▲앱 ▲도구 상자 메뉴는 프로그램 관리부터 윈도 운영체제 일부 편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 출처=IT동아
▲저장소 ▲앱 ▲도구 상자 메뉴는 프로그램 관리부터 윈도 운영체제 일부 편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 출처=IT동아
윈도 운영체제가 설치되어 있는 주 저장소 내 용량 확보를 위한 ‘저장소’ 기능은 용량 관리에 쓰이는 기능입니다. 디스크를 분석해 내려 받은 파일을 지우거나 ▲대용량 파일 삭제 ▲중복 파일 삭제 등으로 용량 확보가 가능합니다. 이 외에 대용량 파일 관리부터 중복 파일 관리 등도 지원합니다.
도구 상자는 윈도 운영체제 사용에 필요한 일부 기능을 즉시 실행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스크린샷 ▲녹음 ▲윈도 메모장 ▲계산기 ▲라이브 캡션(자막) 외에도 ▲엣지 브라우저 빠른 링크 ▲빙 번역기 ▲통화 변환기 ▲날씨 ▲이미지 검색 등 다양한 기능이 제공됩니다. 마지막으로 바탕 화면에 도구 모음 표시 기능은 활성화할 경우 바탕화면에 별도 위젯이 표시되어 즉시 사용 가능한 상태가 됩니다. 메모리 정리 기능과 ▲스크린샷 ▲메모장 ▲엣지 빠른 링크 기능 등이 제공됩니다.
PC 매니저는 ▲운영체제 최적화 ▲보안 ▲저장공간 확보 ▲보조 기능 등을 모두 모아 쉽게 쓸 수 있게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하나하나 클릭하는 번거로움 없이 클릭 몇 번으로 최적화가 가능합니다. 게다가 마이크로소프트가 직접 개발한 앱이고 무료이기 때문에 간단히 PC를 관리하고 싶다면 유용한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IT동아 강형석 기자 (redbk@itdonga.com)

<구체적인 내용이나 첨부파일은 아래 [IT 동아] 사이트의 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