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하반기 출시 예정
![[아이티비즈] 베스핀글로벌, AI MSP 솔루션 ‘MSP 코파일럿’ 개발 1 베스핀글로벌의 클라우드 운영 관리 자동화 AI 솔루션 ‘MSP 코파일럿’ 솔루션 화면.](http://www.it-b.co.kr/news/photo/202502/80121_78076_4520.jpg)
[아이티비즈 박미숙 기자] AI 매니지드 서비스 전문 기업 베스핀글로벌이 클라우드 운영 관리를 자동화하는 AI 솔루션 ’MSP 코파일럿(MSP Copilot)’을 국내 최초 개발, 사내 적용을 통해 성공적인 결과를 도출했다고 5일 밝혔다. ‘MSP 코파일럿’은 올해 하반기에 정식 출시 예정이다.
클라우드 운영 관리 업무는 다수가 수작업으로 이루어진 데다 리소스의 복잡성으로 인해 시간 소모가 크고 휴먼 에러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이에 베스핀글로벌은 △클라우드 업무 자동화 및 표준화 △AI 기반의 자원 최적화 및 운영 비용 절감 △반복 작업 자동화를 통한 업무 효율 향상 등을 목표로 클라우드 운영 관리를 위한 AI 솔루션 ‘MSP 코파일럿’의 개발과 활용을 추진해왔다.
‘MSP 코파일럿’은 클라우드 운영 관리를 자동화하는 AI 솔루션이다. 베스핀글로벌이 10년간 축적한 MSP 노하우와 AI 기술을 결합, 클라우드 운영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최적화된 워크플로우와 표준화 템플릿을 제공한다. 클라우드 비용 및 자원 관리를 자동화하여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으며, 자연어 입력을 지원하는 AI 에이전트를 통해 MSP 전문 인력이 아니더라도 누구나 손쉽게 활용할 수 있다. 원클릭 설치와 함께 기존 시스템과의 유연한 통합도 지원한다.
베스핀글로벌은 개발 속도를 높이고 그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지난해 하반기 ▲기술 문의 ▲보안 대응 ▲리포트 ▲장애 분석 ▲변경 관리 ▲비용 문의 ▲모니터링 등의 실제 업무에 ‘MSP 코파일럿’을 도입했다. 정식 도입 2개월 만에 업무의 41%가 AI로 자동화되었으며 결과적으로 클라우드 운영 관리팀의 업무 생산성이 70% 이상 향상되는 성과를 거뒀다.
이번 프로젝트를 총괄한 이준태 AIOps 본부장은 “클라우드 MSP와 AI는 각각 높은 전문성을 요구하는 영역이다. 베스핀글로벌은 MSP 경험치와 AI 기술 역량을 결합해 진정한 AI MSP 솔루션을 국내 최초로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며, “AI는 다양한 산업에서 업무 방식을 혁신시키고 있으며 MSP도 예외가 아니다. 클라우드 전담 인력이 있거나 MSP 비즈니스에 관심 있는 기업에게 ‘MSP 코파일럿’은 클라우드 운영 관리 분야를 혁신하는 새로운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