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비즈] IAR, 제퍼 프로젝트에 실버 멤버로 참여 1 IAR은 제퍼 프로젝트에 실버 멤버로 참여한다.](http://www.it-b.co.kr/news/photo/202502/80281_78238_3326.png)
[아이티비즈 박채균 기자]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용 소프트웨어 솔루션 분야 기업인 IAR은 리눅스재단이 주관하고 임베디드 업계 주요 기업들이 지지하는 오픈소스 실시간 운영체제(RTOS)인 제퍼 프로젝트(Zephyr Project)에 실버 멤버로서 공식 참여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협업은 임베디드 개발 분야에서 제퍼 RTOS의 발전을 적극 지원함과 동시에, 전문가 수준의 툴과 솔루션을 개발자 커뮤니티에 제공하겠다는 IAR의 확고한 의지를 보여준다.
소형 풋프린트의 오픈소스 RTOS인 제퍼는 리소스가 제한적인 임베디드 기기와 사물인터넷(IoT) 애플리케이션에 특히 적합하다. 제퍼는 간단한 홈 오토메이션 센서에서부터 복잡한 산업용 컨트롤러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할 수 있을 만큼 보안성과 유연성 및 확장성이 뛰어나다.
오픈소스로 제공되는 이 RTOS는 방대한 커뮤니티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으며, 리눅스재단이 주관하는 협업 프로젝트인 제퍼 프로젝트는 물론 NXP, 아나로그디바이스, 노르딕세미컨덕터와 같은 반도체 제조사들의 지원을 받고 있다.
지난해 10월에 열린 북미 임베디드 월드 행사에서, IAR은 제퍼용 RTOS 인식 플러그인 시연을 통해, 원활한 통합 기능과 첨단 디버깅 기능을 선보였다. 이 시연 행사에서 IAR은 이 플러그인이 태스크 모니터링, 스케줄링, 리소스 사용량 등 해당 애플리케이션의 실시간 동작에 대한 심층적인 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을 부각하여 현장 방문객과 파트너들의 큰 관심을 이끌어냈다.
IAR의 토마스 앤더슨 최고제품책임자(CPO)는 “IAR이 제퍼 프로젝트에 실버 멤버로 참여하게 된 것은, 제퍼 개발자들에게 업계 선도적인 툴을 제공하기 위해 오픈소스 커뮤니티 및 주요 반도체 제조사들과 적극적으로 협업하겠다는 IAR의 의지를 보여준다”며, “우리의 목표는 오픈소스의 혁신성과 상용급 신뢰성 사이의 간극을 메움으로써, 개발자들이 고품질 임베디드 솔루션을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리눅스재단의 디펜더블 임베디드 시스템즈 부문을 총괄하는 케이트 스튜어 부사장은 “IAR의 임베디드 개발 및 상용 툴 분야 전문성은 에코시스템을 크게 강화할 것이며, 이를 통해 개발자들은 제퍼를 기반으로 하는 자신들의 프로젝트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라며, “IAR의 기여 덕분에 안전성이 인증된 툴체인을 필요로 하는 영역에서 제퍼 RTOS의 기능들과 채택률이 더욱 향상되어, 임베디드 개발 분야의 대표 솔루션으로서 제퍼의 입지가 한층 강화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